2018. 12. 21. 02:04ㆍ솔도사의 생활리뷰/건강 관리
우리 몸에는 약 100조의 세포가 있다. 그 세포가 제대로 기능을 하려면 ATP(Adenosine Tri-Phosphate)의 충분한 공급이 필요하다. 그리고 오늘 포스팅할 코큐텐은 항산화작용을 발휘하면서 ATP를 생성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 안에서 에너지를 생성하는 데 아주 중요한 기능을 하며, 모든 살아있는 포유류에게 필수적인 영양소, 코큐텐에 대해 알아보자.
코큐텐은 20세까지 체내에 충분한 양이 있으나, 나이를 먹으며 질병, 스트레스, 환경 오염에 노출됨에 따라 그 양이 점점 줄어든다. 성인 남성 기준으로 심장과 심혈관, 간, 신장, 췌장, 잇몸 등 인체의 중요한 요소와 신체 곳곳에 700mg 정도의 코큐텐이 분포되어있는데, 하루 자연생성량은 3-6mg 정도에 불과하니 30대 이후부터는 영양제를 통해서라도 충분한 코큐텐을 섭취해주는 것이 노화를 방지하는 데에 좋다.
효능
1. 피로 회복 : 코큐텐은 체네에서 세포 수준의 에너지 생산을 증가시키고, 운동 능력을 향상시킨다. 섭취량이 부족하면 ATP가 덜 만들어지거나 온전치 못한 에너지가 만들어져 미토콘드리아가 손상을 입고 신체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2. 심혈관 건강 증진 : 코큐텐이 작용하는 부위 중 특히 중요한 곳은 심장이다. 심장은 체내 전체에 혈액을 공급하는 데에 지속적인 에너지를 소모해야 하는데 에너지 영양소인 코큐텐이 부족하면 심장질환이 발생하게 된다. 협심증, 고혈압 등
3. 노화 방지 : 코큐텐은 항산화제로 유명하다. 활성산소와 같은 산화물질이 인체 구성성분을 손상시키고 여러 성인병을 일으키는 것을 막아준다. 특히 산화형 비타민E를 환원형으로 안정화시켜 비타민E가 항산화작용을 하도록 돕는다.
4. 남성 불임 예방 : 정자는 코큐텐과 인지질을 많이 가지고 있다. 남성 불임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인 정자 운동성은 코큐텐을 통해 상당부분 개선될 수 있다. 남성불임자가 200mg의 코큐텐을 하루 두 번 6개월간 복용한 후 정자의 운동 속도가 두 배 좋아졌다는 연구 결과가 있을 정도이다.
5. 잇몸 건강 증진 : 위에 언급한 대로, 코큐텐은 잇몸에 중요한 요소로 분포되어 있다. 코큐텐은 치은염, 즉 잇몸의 염증을 직접적으로 치료하지는 못하더라도 잇몸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는 데에 도움이 된다.
6. 면역체계 강화 : 암 예방, 에이즈 치료 보조제로도 활용된다.
7. 다이어트 중 건강 관리 : 채식 위주로 식사할 경우 코큐텐이 부족할 수 있다. 이 경우 영양제나, 코큐텐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여 다이어트 중에 따라오는 건강 악화를 예방할 수 있다.
8. 우울증 개선 : 우울증은 정신적인 질환이기도 하지만, 친체 내 호르몬과 에너지의 영향이기도 하다. 특히 에너지 생산과 연관이 깊은 우울증의 경우, 에너지 생산에 영향을 주는 코큐텐은 우울증의 증상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부작용
오심/구토, 피부발진 이외에 거의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나마도 과다 복용이 아닌 경우에 해당 증상이 발현하는 경우는 드물다. 다만 와파린(Warfarin)을 복용하는 사람은 코큐텐이 와파린 치료를 어렵게 만들 위험이 있기에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코큐텐 그자체보다도 영양제 등으로 코큐텐을 섭취할 경우 필연적으로 함께 섭취하게 되는, 연질의 껍데기 성분(보통 돼지 껍데기나 식물성)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
코큐텐 섭취 방법과 섭취량
1. 쇠고기, 계란 생선, 시금치, 브로콜리, 정제되지 않은 곡류, 발아, 식물성 기름, 육류의 간이나 심장 부위 같은 자연식품. 이 경우 지용성이기에 기름으로 조리시 쉽게 파괴될 우려가 있다. 다만, 자연식품을 통해 섭취할 경우 식사만으로는 하루에 기초적으로 필요한 양(30~60mg)을 충분히 섭취하기 대단히 어렵다. 식사만으로 섭취할 수 있는 양은 최대 7.2mg 정도에 불과하다.
2. 자연 생성 : 체내에서 자연 생성되는 코큐텐은 3-6mg이며, 이 역시 매우 부족한 수준이지만, 그나마도 타이로신, 페닐알라닌, 매치오닌, 비타민 B군, 비타민C, 엽산, 셀레늄 등이 필요하며, 어느 하나라도 부족하면 간에서 충분한 코큐텐을 생성하지 못한다.
3. 영양제 : 코큐텐이 항산화작용을 하는 제품으로 널리 알려진 이후, 다양한 영양제가 시중에 출시되고 있다. 네이버 검색어 상위권에 위치한 일동제약 코큐텐 ACE 플러스의 경우 100mg짜리 캡슐 60개짜리 제품을 기준으로 4만원 정도에 판매되고 있다.
4. 일일 권장 섭취량은 100mg이지만 필요에 따라 더 섭취해도 너무 많은 양이 아니라면 크게 무리는 없다. 시중에는 캡슐 한 개에 500mg짜리 제품도 있다. 아래에 추천하는 100mg짜리 제품을 하루 1~2회 정도 복용하면 될 것으로 보인다.
코큐텐 추천 상품
https://kr.iherb.com/pr/California-Gold-Nutrition-CoQ10-100-mg-30-Veggie-Softgels/61073
골드 뉴트리션에서 나온 제품.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수량 선택이 가능하다. 아이허브에서는 여기서 나온 제품이 제일 저렴한데, 카라기난이 들어있었다가 지금은 최근 생산되는 제품부터는 없거나 지금도 들어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젤라틴 대용으로 널리 활용되는 카라기난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들이 있지만, 발암물질이라거나 오래 섭취할 경우 건강에 좋지 않다는 시선들이 있다. 꺼림직하면 비용을 조금 들이더라도 다른 제품을 구입하면 된다.
닥터스 베스트에서 나왔다. 이 제품은 특징적으로 바이오페린이 함유되어 있다. 바이오페린은 영양제의 흡수를 도와주는 부스터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솔도사는 이 제품을 먹는다. 믿을 수 있는 헬시 오리진에서 나온 제품이다. 같은 함량에 가격도 저렴한 제품들이 있는데 왜 이 제품을 먹느냐 하면, 아이허브에서 구입할 당시에 헬시 오리진 제품이 큰 폭으로 할인을 해주었기 때문이다. 다음에는 두 번째 추천 제품인 닥터스 베스트의 제품을 구입해볼 생각이다.
실제로 먹고 있다. 캡슐 한 개의 크기는 이 정도. 목으로 넘기는 데에 부담이 없다.
만성 피로와 무기력증에 시달리고 있다면, 그리고 늙어가는 것이 두려운 당신이라면. 코큐텐을 한 번 먹어보자.
'솔도사의 생활리뷰 > 건강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릴오일] 더욱 효과적인 오메가3 섭취를 위해. 남극 크릴오일. Gold Nutrition antarctic Krill (0) | 2019.01.10 |
---|---|
[종합비타민] 하루 한 알로 준수한 비타민 섭취. Swisse Women's Ultivite (0) | 2019.01.03 |
[오메가3] 가성비 오메가3. now foods, Ultra Omega-3 (0) | 2018.12.31 |
[종합비타민] 가성비 종합비타민의 끝판왕, 퍼팩트 패밀리 Perfect Family 소개와 후기 (0) | 2018.12.27 |